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성균관 유교문화활성화 사업단
 광주지역 월봉서원 문화관광 > 광주지역 월봉서원
기세등등 여유Ⅲ
월 봉 서 원 (광주)

월봉서원의 역사는 고봉 기대승선생 사후 7년만인 선조 11년(1578년), 호남유생들이 지금의 신룡동인 낙암 아래에 망천사라는 사당을 세웠으나 임진왜란 때 피해를 입어 지금의 산월동인 동천으로 옮겨 건립되었으며 효종 5년(1654년)에 효종임금 때 '월봉' 이라 사액(賜額)을 받았다. 그 뒤 고종 5년(1868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어 1941년 현재의 위치에 빙월당을 새로 짓고 1978년 사당과 장판각, 내삼문, 외삼문을 건립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월봉서원에서는 현재 교육 관광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 문화재 활용의 교과서로 불리우고 있다.

■ 프로그램 소개

무양서원과 광주향교 등 지역의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해서 40~60대 중장년층에게 의롭고 힘찬 기운을 재충전하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무양서원에서 '상약국체험' 약첩만들기를 하고 벽진서원에서 탁본체험을 한다. 전평호수에서 '시 한 수' 읊은 후 월봉서원에서 '우리도 그들처럼' 강연과 함께 철학자의 길을 산책하고, '자경야담'과 함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날 '무등산 역사길'을 걸으면서 의기 충전된 힘으로, 삶을 향해 다시 기운찬 걸음을 내딛는다.

■ 주요프로그램

상약국체험 약첩만들기 : 무양서원
무양서원에 배향된 장경공 최사전선생이 고려 인종의 어의(御醫)였던 데에 착안하여 당시의 의료기관이었던 상약국을 운영, 대중적인 약효의 한약재료로 각 개인의 약첩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월봉서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500여년전 이땅에 선비의 정신을 새겼던 옛 성현의 삶을 따라가보는 시간.

옛책 만들기
한지를 접고 다섯 구멍을 뚫어 오침안정법 옛 책을 만든다. 멋진 책이름을 짓고 시집이 되고 책이 되어 성찰의 페이지를 넘긴다.

탁본체험
누구에겐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 나에게 가족에게 마음을 전하고 사랑을 나누는 말없는 시간.

월봉 별밤지기와 함께 하는 자경야담
스스로에게 엄격했던 선조들을 거울삼는 자경야담.

■ 프로그램 일정표

장소 시간 프로그램 내용
1일 송정역출발 9:30 중년의 나를 찾아 떠나는 쉼과 성찰의 기세등등 여유 서원인문여행
무양서원 10:00 프로그램 소개, 서원 소개, 상약국 약첩 만들기 체험
중식 12:30 중식: 광주의 오미 (송정떡갈비)
벽진서원 14:00 서원 해설, 탁본체험
전평호수 15:00 공연 '시 한 수 한마당', 유유자적 걷기
월봉서원 16:30 월봉서원소개, 철학자의 길 걷기, '理야氣', '월봉살롱', 고봉선생의 자경설과 함께하는 '자경아담'
저녁 17:10 광주오미 '오리탕'
숙박 19:10 더 존 비즈니스 호텔
2일 조식 8:00 더 존 비즈니스 호텔 조식
무등산 9:30 '무등산 역사길' 걷기
광주의향 강연, 환벽당 공연
중식 12:30 식당 '무돌길쉼터'에서 무등산의 맛을 느끼다
광주생태공원 14:00 충효동 광주생태공원 탐방

■ 탐방지 정보

무양서원
무양서원은 일제강점기인 1927년 탐진 최씨 문중이 전국 유림의 호응을 얻어 세운 서원.



벽진서원
1602년(선조 35)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임진왜란의 공신 회재(懷齋) 박광옥(朴光玉)의 덕행과 절의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영정과 위패를 모셨다.



전평호수
회재(懷齋) 박광옥(朴光玉)이 매월동과 벽진동 일대에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재해방지를 위해 축조 하였다.



광주생태공원
184,948m²의 부지에 자연관찰원, 자연학습장, 잔디휴식광장, 수변 습지 등 테마별 단지로 조성되어 있다.



용아생가
용아의 본명은 박용철이며 1904년 광산구 소촌도에서 태어나 배재고보(培材高普)를 졸업한 뒤 일본에 유학, 청산학원(靑山學院), 동경외국어대 독문과를 거쳐 연희전문학교에서 수학하였다.



송호영당
조선 중기의 문신인 눌재(訥齊) 박상(朴祥, 1474~1530)과 사암(思庵) 박순(朴淳, 1523~1589)을 추모하는 사당으로, 영조 4년(1728년)에 충주박씨 후손들이 건립하였다.



다시茶時 카페
월봉서원의 전통차 체험 카페로 지역주민과 월봉서원을 방문하는 국내⋅외국인 관광객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차, 바느질, 전통공예 등을 체험하는 다시공방 및 클래식, 재즈, 국악 등 장르를 넘나드는 공연마당 다시 살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무등산 역사길
무등산 무돌길 3구간인 장원삼거리에서~환벽당(11.3km) 구간의 후반부길이다.



* 주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곡길 133
* 전화 : 062-960-3827
* 홈페이지 : http://www.wolbong.org